본문 바로가기
정보/무역업

식품 위생검사신청 - 1.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 수출업체등록하기 / HEALTH CERTIFICATE

by 젤리몬 2020. 7. 23.
반응형

식품 위생검사신청 - 1.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 수출업체등록하기






안녕하세요 :-)

 

법인 설립하면서 블로그를 개설했어요.

무역업을 하면서 저는 애를 많이 먹었던 거 같아요.

난생처음 보는 서류를 작성하고 신청 절차를 몰라 헤매고 ㅠㅠ

다른 분들은 저처럼 이렇게 헤매지 마시고 쉽게 쉽게 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1939년 총독부 수산제품검사소로 출발해 광복 후 1949년 상공부 중앙수산검사소로 바뀌었다.

1961년 농림부 소속기관으로 변경 된 후 여러차례 소속과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2013년 3월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으로 소속과 명칭이 바뀌었다. 

2015년 3월 경기도 고양시에서 부산시 영도구로 청사를 이전하였다. 


운영지원과, 검역검사과, 품질관리과 등 3개과가 있으며, 부산·서울·인천·인천공항,평택,강릉·장항·여수·목포·완도·포항·통영·제주 등 전국에 13개 지원 두고 있다.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산물 표준규격의 제정, 개정, 폐지 및  검역, 검사기준 설정 등에 관한 업무와 

수출수산물 생산, 가공시설의 등록 및 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수산물 검역, 수출수산물검사를 비롯하여 국내 수산물의 안전성 조사 및 위해요소 중점관리를 하고 있으며, 

생태계보존을 위하여 양식용 수산물에 대한 검역업무와 기타 수산물 원산지표시에 대한 지도, 감독 등을 수행하고 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저는 식품 수출을 하고 있어요.

식품 외에도 화장품이나 주류 등 거의 대부분의 물품을 다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식품 수출 시 동식물 검역 신청 및 위생검역신청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먼저 위생검역부터 갈게요!

 

https://www.nfqs.go.kr/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www.nfqs.go.kr

 

위 링크를 클릭 후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 품질관리원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가입 - 휴대전화인증 - 가입

 

그리고 한 가지!!


검역 신청 전 국립수산물 품질관리원에 전화하셔서 수출 업체 등록을 하셔야 해요.

그래야 검역 신청할 때 아래와 같이 업체 코드 조회가 됩니다.



저는 사업장 주소대로 서울지원에 전화해서 업체 등록 요청했어요

02-2660-9600번 

팩스번호는 02-2660-9601

담당자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전화로 확인 해 주세요.

제가 전화 했을 땐, 

팩스로 사업자등록증에 연락처 이메일 팩스번호 기입해서 보내주면 등록해 주겠다고 해서 

보냈더니 바로 처리해 주셨어요.


 검역장소에 맞는 관할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안그러면 전화 계속 돌려요..ㅠㅠ

((저는 검역 지역과 사업장 주소지의 지역이 달라서 전화할 때마다

어떤 분은 검역 장소로 전화하라고 하시고 어떤 분은 사업장 주소지로 해야 한다고 하시고..))


 

전화로 신청하셨다면 업체 코드 조회로 가셔서 업체 검색-사업자명 검색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보면 어렵지 않은 일들도 막상 닥쳐서 하려고 하면

정신없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항상 미리미리 해두려고 노력은 하는 편인데

사업하다 보면 정말 신경 써야 할 일이 많고 결정해야 할 일도 많아서 어려운 것 같아요 .



다음 포스팅은 위생검역 신청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요즘 코로나 사태 때문에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거 같아요..

다른 것보다 건강이 최우선인 만큼 개인위생 철저히 관리하셔서 예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영업자분들도 다들 힘내시고 조금만 버텨보아요ㅠㅠ


아자아자 화이팅 !!!!






반응형

댓글